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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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식품·공중위생 영업신고 원스톱서비스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상북도 시군구 구미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19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금상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Download
키워드 #구미시# 식품접객업영업신고# 지방세체납확인# 등록면허세# 수수료납부# 서류접수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2&nttId=76303

배경 및 필요성

구미시 위생과는 하루 평균 43명의 신규창업자와 예비창업자가 방문할 만큼 음식점 창업이 활발히 이루어지지만, 영업신고 관련 민원처리 만족도가 낮아 개선이 필요했음

추진내용

구미시 위생과는 기존에 여러 관련 부서를 옮겨 다니며 민원 처리를 하던 방법과 달리, 최소의 비용으로 위생과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식품·공중위생 영업신고 원스톱서비스'를 추진함

정책효과

시행 전 관련 부서 이동시간 및 민원대기시간으로 최소 38분에서 최대 1시간 걸리던 소요시간이 평균 23.3분으로 기존대비 약 50%감소하는 효과를 얻음
위생민원에 대한 방문민원의 대폭 감소하여 업무 효율성이 증가 했을 뿐 아니라 빠른 미원 처리에 따른 민원인의 만족도 역시 대폭 증가하는데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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