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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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24시 페이스북 민원창구’ 운영으로 만족도 향상

연도 2019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충청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19 일하는 방식 개선 우수사례 우수상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Download
키워드 #서산시# 온라인민원접수# 민원절차개선# 실시간처리# 온통서산# SNS양방향소통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2&nttId=76303

배경 및 필요성

지금까지 생활민원이 발생하면 민원자가 관공서를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 인터넷으로 민원을 접수함
이러한 방법은 적절한 민원처에 도달하기까지 2개 이상의 부서를 거쳐 오랜시간 통화하거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번거로운 본인인증 절차 등이 수반되어 사용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음

추진내용

이에 서산시는 페이스북 민원창구를 열어 시민들이 24시간 동안 쉽게 민원 내용을 접수하고, 민원 처리 담당자가 간편하게 민원 내용을 검토하도록 '온통서산' 서비스를 운영함

정책효과

민원 처리 담당자가 민원 처리 과정을 댓글로 알려 민원인이 민원 처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게 했으며, 처리가 불가한 민원인 경우 해결 불가한 사정과 이유를 알려 민원 불용에 따른 불만을 잠식하는데 기여함
이와 같은 투명한 운영으로 신뢰도를 향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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