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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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천천히, 자유롭게 만나는 학교 밖 배움터! 달팽이학교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서울특별시 시군구 서대문구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19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대상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Download
키워드 #서울서대문구# 지역사회공간# 체험형교육# 달팽이학교# 미술심리치료# 표현능력향상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2&nttId=76303

배경 및 필요성

입시중심 정책에서 소외되는 위기학생이 증가하고 있으나, 교원의 업무과다, 교권침해 등의 문제로 학교에서도 더 이상 학생 관리를 온전히 담당할 수 없게 되면서 학교와 가족을 넘어 사회가 함께 교육을 책임질 필요성이 증가함

추진내용

학교생활에 지친 학생들이 학교 밖 마을 배움터에서 다양한 주체들과 교감을 통해 새로운 삶의 경험치를 만들어가는 '달팽이 학교'를 운영함

정책효과

마을 공동 공간을 발굴하고 아이들이 즐겁게 몰입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기획함에 따라 학교만의 힘으로 어려운 부분을 다양한 주체와 협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해소했다는 호평을 받음
참여희망 학교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학생, 선생님, 학부모 등 참여 주체 간 긍정적 관계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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