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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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세계 최초’ AI기반 수어인식민원안내, 누리뷰하고 스마트한 민원서비스

연도 2022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대전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한국지역정보개발원 수상내역
사례유형 디지털정부 자료출처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우수서비스 가이드Download
키워드 #수어인식 #누리뷰#청각장애인민원안내#AI기반민원안내 링크

배경 및 필요성

문자, 음성을 통한 정보 취득이 어려운 경우 공공기관, 병원, 은행 등에 혼자 방문하기 어려움
디지털 포용 정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정보 이용 민원 서비스 구현이 필요함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지능형 과학 행정서비스를 이용하여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고자 함

추진내용

AI 기반의 음성인식, 수어 인식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청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에게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
비장애인 또한 키오스크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함
스마트 미러를 활용하여 AI 기반 수어인식, 음성 합성, 장애유형별 정보 가시화 등의 기능을 탑재함

정책효과

사용자 친화적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포용을 실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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