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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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군 “시민참여가 답이다” 10년 노력 끝에 완성한 시민행복 복지플랫폼

연도 2019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경기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17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최우수상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주민자치형공공서비스구축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키워드 #주민자치#마을공동체#주민참여#지역현안 해결#행정복지센터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2&nttId=73449

배경 및 필요성

넓은 면적에도 거점 지역이 없는 다핵화 구조로 생활권이 매우 분산되어 있었음
복지 면에서 민간 서비스 제공 기관은 복지관 3개소(노인2, 장애인1)가 전부였고, 시 전체를 관할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기관이 없는 실정임
시 전체를 포괄하는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는 공감대를 형성함

추진내용

권역별 복지허브센터를 구축하였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공공복지의 한계를 극복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함
행정복지센터 내에 건강생활지원센터, 희망케어센터 등 민간 서비스를 한곳에서 통합하여 제공함
지속적인 간담회·워크숍·교육을 실시하여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공무원 내부 조직의 갈등과 민관 칸막이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이해와 합의점을 도출하려 노력함

정책효과

시민들이 한 곳에서 보건·복지·금융·고용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어 복지 접근성과 편의성이 증진됨
권역별, 읍면동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활성화 됨으로써 지역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 소외계층을 상시 발굴하여 일상 지원도 확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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