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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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해상케이블카 개통과 연계한 목포만의 맛 브랜드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전라남도 시군구 목포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22년 소비자 선정 최고브랜드대상
제16회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 행정안전부 장관상
사례유형 문화관광 자료출처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키워드 #지역경제 활성화#관광자원화#주민참여#민관협력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2&nttId=78179

배경 및 필요성

다양한 해산물과 식재료가 모인 지역특성을 활용한 음식문화 발전, 지역 연계 방안 모색이 요구됨
관광 인프라 확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전환점이 필요함

추진내용

해상 케이블카 개통 대비 종합 대책 마련 및 추진함
‘맛의 도시’ 브랜드 전략을 통해 목포 음식의 관광자원화 및 가치 향상을 도모함
음식문화 개선 사업을 통한 접객 서비스 개선 및 만족도를 제고함
목포사랑운동(민관합동 실천운동)을 통한 범시민 참여를 확산함

정책효과

‘맛의 도시, 목포’ 브랜드 전략 추진을 통한 맛 자원 상품화 가능성을 확인함
자정 노력 필요성 공감에 따라 자발적인 참여가 확산됨
관광객 대폭 증가(전년 대비 157% 증가) 및 민간투자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함(지역경제 파급효과 1,326억 원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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