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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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신분증 넣고 서명만 하면 자동으로 민원신청 완료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강원특별자치도 시군구 횡성군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20년 국민생활밀접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 은상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행정제도·공공서비스 및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키워드 #민원서비스#키오스크#민원서식 자동작성 시스템#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jsessionid=0AOPvKmjjUchvin7u7-LXQVK.node20?bbsId=BBSMSTR_000000000356&nttId=82562

배경 및 필요성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시·군청을 방문하는 경우, 해당 민원서류의 발급을 위한 신청서 작성에 불편과 어려움이 발생함
관공서 출입 자체에 부담을 느끼는 민원인이 이러저러한 절차와 신청서 작성에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낌으로써, 민원행정 자체가 불편하고 까다롭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발생함

추진내용

키오스크의 터치스크린에 본인의 신청 민원 종류를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증이나 자동차면허증 등 신분증을 넣으면, 대기순번 및 발급창구가 모니터에 표시되는 ‘민원서식 자동작성 시스템' 개발함
발급창구로 이동하면, 민원인의 인적사항(성명, 주소, 생년월일)이 기입된 화면이 모니터에 출력되고, 부가적인 민원의 사항을 담당자에게 구술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되도록 구축함
민원인은 창구 밖의 모니터에서 입력된 민원사항을 재확인하고 패드에 서명하는 것으로 민원을 처리함

정책효과

연간 약 5백만 원에 달하는 종이 신청서 인쇄비용을 절감함
신청서식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절감하고, 필경대 배치가 불필요하여 민원실 공간의 활용성을 증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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