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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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윈윈하는 상생어플 ‘배달의 명수’ 구축·보급

연도 2020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전북특별자치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대한민국 좋은 정책대회 최우수상
사례유형 지방규제혁신 자료출처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키워드 #규제혁신# 공공배달앱# 지역상품권# 비대면 시장# 영세 소상공인 링크 https://www.laiis.go.kr/lips/nya/lrn/localRegulationPolcyDetail.do?pageNo=1&nttNo=43&searchCondition1=&searchKeyword1=

배경 및 필요성

고용·산업 위기지역 이후 소상공인 위기가 가속화되면서 배달시장의 급격한 성장세로 인한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료 문제가 발생함
현재 배달시장은 배달앱 3사 점유율 98.7%의 독과점 구도이며, 영세소상공인들은 배달플랫폼의 높은 진입장벽과 고액수수료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음
또한, 수도권 IT기업에 의존함으로써 연간 43여억 원 정도로 추산되는 지역자금이 역외로 유출되어 지역경제 선순환의 문제점이 제기됨

추진내용

군산사랑상품권을 활용한 모바일 유통환경을 구축하여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으로 배달플랫폼 구축을 추진함
지역주도형 경제활성화사업(지역상품권)과의 연계를 통한 골목상권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 온라인 쇼핑플랫폼 구축의 1단계 사업으로 음식업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개발을 본격 착수함
이후 앱 개발(사업주용, 소비자용), 결제시스템(한국조폐공사, PG사), 배달대행사 연동(생각대로, 바로고 등)을 추진함

정책효과

출시 당시 480여 곳에 불과했던 가맹점과 5,138명의 소비자는 11월 10일 현재 1,137여 곳, 112,109명으로 증가함
주문건수는 239,597건, 매출액은 5,740,039,315원을 기록함
또한 현재는 음식업을 넘어 배달이 가능한 타 업종(꽃집, 건강원, 방앗간, 떡집, 정육점)으로 확대하여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한 영세 소상공인들의 비대면 시장 진출을 지원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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