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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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공공 마이데이터와 함께 여는 편리하고 안정적인 금융서비스

연도 2023 대분류 기타 공공기관
국가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공공 마이데이터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사용량# 간소화# 묶음정보# 비대면# 통합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15536

배경 및 필요성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전문 정책금융기관으로 중소기업과 개인 고객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정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정책에 맞춰 본인정보 제공 요구권을 선도적으로 구현함
기존 예금 개설 시 고객이 각 기관을 방문해 서류를 발급받고 은행 영업점까지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큼
스크래핑 서비스로 가입자격 서류를 대신 처리했지만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필수이고 각 기관에 일일이 접속해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는 단점이 있음

추진내용

2022년 6월 공공 마이데이터 시스템 도입으로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에서 서류 제출 없이 업무 처리가 가능해졌고 금융권 최초로 영업점에 공공 마이데이터를 적용해 고객 편의를 크게 향상시킴
원클릭서류제출 확인서비스로 수신·여신·카드업무에서 총 24종 서류를 활용하고 금융거래목적 확인과 중기근로자 수신패키지 상품개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2024년 3월부터는 공공 마이데이터 비대면 동의서비스로 기존고객이 방문 없이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본인인증과 동의 후 영업점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함

정책효과

고객 서류 제출 간소화로 공공 마이데이터 총 사용량이 2022년 대비 2023년에133% 증가함
스크래핑 방식 서류수집 서비스를 대부분 제거하고 공공 마이데이터 단독 서비스를 도입하며 금융권 중 영업점 최초 적용과 은행권 중 카드 묶음정보 서비스 우선 적용 등 적극적으로 참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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