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금융 소비자 만족과 업무 혁신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연도 2023 대분류 민간
국가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공공 마이데이터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자동 발급# 업무 효율# 공공 마이데이터# 경영혁신# 간편화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15536

배경 및 필요성

롯데카드는 고객 중심으로 금융서비스 환경을 구축해왔고 신용카드 신청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 향상이 중요한 과제임
기존 신용카드 신청 방식은 여러 증빙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해서 고객 피로도가 높고 불만이나 중도 취소 사례가 자주 발생함
심사 담당자도 서류를 일일이 확인하고 미비점 발생 시 별도 요청해야 하는 등 업무 부담이 큰 상황임

추진내용

2021년 3월 공공 마이데이터를 도입하여 자동 심사 프로세스를 오픈하여 고객 동의를 기반으로 본인정도를 제공받아 신용카드 신청 서류제공 절차 간소화를 함

정책효과

2021년 공공 마이데이터 도입 후 신용카드 신청의 63%가 실시간 정보 활용으로 처리되어 심사 시간이 86분에서 48분으로 38분을 단축함
자동 심사 프로세스로 오심사율이 0%가 되었고 해당 인력을 다른 업무로 순환 배치할 수 있게 되어 인력자원 확보에도 도움이 됨
기존 스크래핑이나 팩스 방식 이용 고객들이 서류 제출 없는 간편함으로 100% 공공 마이데이터로 전환을 완료함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 안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구원은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를 위해 정보활용 목적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 제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유의사항

본 자료의 저작권은 발행기관에 있으므로, 해당 저작물의 상업적·비상업적 이용과 관련한 사항은 발행기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활용

다운로드
레이어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