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청약신청 서류 자동화로 MyMy 서비스 고객 만족도는 최상

연도 2023 대분류 공기업
국가 경상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공공 마이데이터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2023 국토교통 우수사례(BP)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키워드 #원클릭# 자동검증# 전자서명# 자동화# MyMyMy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15536

배경 및 필요성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임대주택청약은 국민 주거생활 안정을 위한 주거복지사업의 필수 과정으로 기존에는 고객들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10여 종 이상의 구비서류를 각 기관별로 발급받아 서면 제출해야 했음
공사 업무담당자는 제출받은 종이 서류를 바탕으로 고객이 작성한 신청서 내역과 제출 서류 간 차이점, 오류 내역 등을 일일이 검증해야 해서 서류 발급에 따른 고객 불편과 수기 접수·검증 등 업무 절차의 비효율 해소 요구가 높아졌음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발표와 함께 공사가 2026년까지 대국민서비스 100% 디지털 전환 목표를 세우면서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MyMy서비스를 전격 도입하게 되었음

추진내용

MyMyMy서비스는 임대주택 청약 서류를 디지털화하고 전자서명 도입으로 제출 절차 간소화함
공공 마이데이터 연계로 입력 정보 '청약정보 자동검증' 가능하게 하고 업무 효율화함
2년간의 임대주택 표준화 협의와 법적 승인 과정을 거쳐 다양한 임대유형에 2022년 11월부터 MyMy서비스 시범 적용함

정책효과

MyMy서비스는 임대주택 청약부터 서류 검증까지 자동화해 행정 효율 극대화함
전자서명 기반 금융정보제공 동의는 HUG 등 다른 공공기관에도 선도사례로 주목받음
국토부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1위 수상하며 국민과 전문가 모두에게 효과 입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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