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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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서류제출 부담을 확 낮춰 만족도를 쑥 올린 주택금융 서비스

연도 2023 기관분류 준정부기관
시도 부산광역시 시군구 남구
기관/업체 한국주택금융공사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공공 마이데이터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친환경# 업무 자동화# 혁신# 디지털 전환# 공공 마이데이터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15536

배경 및 필요성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정책모기지, 주택보증, 주택연금 상품을 공급하는 기관으로 2019년 서류제출 자동화 서비스인 스크래핑을 도입했지만 제공 서류 범위가 10여 종에 불과하고 인증서 일치 제약으로 처리 성공률이 낮음
스크래핑이 정상 처리되지 않으면 담당자가 고객에게 추가 서류를 일일이 안내받아야 하고 서류접수가 완료되지 않으면 적격 심사 등 이후 업무를 처리할 수 없어 업무 효율이 떨어짐
2023년 초 특례보금자리론 출시로 상품 신청 건수가 급증하면서 서류접수 시간 최소화를 통한 고객 불편 해소와 안정적인 본인정보 제공 채널 확보가 시급한 과제임

추진내용

공사는 2023년 공공 마이데이터를 도입해 고객이 입력한 신청정보를 바탕으로 시스템에서 꼭 필요한 본인정보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함
보금자리론·주택연금 신청뿐만 아니라 채무조정 제도 등 사후관리 업무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적용해 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고객의 서류제출 부담을 완화함
타 기관 도입사례 분석과 사업부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HF 맞춤형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공 마이데이터 연계 서버 이중화와 자체 보안저장소 구축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함

정책효과

구비서류 자동제출 방식과 보완 절차를 개선하여 고객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본인정보 연계로 자동심사 등 업무 자동화 기반을 마련함
서류 자동 제출을 통해 서류징구 시간은 최대 63% 감축하고 서류 자동 제출을 통해 서류징구 시간을 최대 63% 감축하고 예상되는 사회적 비용 절감효과가 연간 5억 원에 달하는 성과를 거둠
서류의 자동제출에 따라 종이 서류를 연간 350만 장 절약할 것으로 추정되는 환경적 효과도 창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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