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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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정보요구 한 번으로 신청완료! 전력서비스 가입자 23배 증가!

연도 2023 기관분류 공기업
시도 전라남도 시군구 나주시
기관/업체 한국전력공사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공공 마이데이터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간편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온라인# 한국전력# 절약문화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15536

배경 및 필요성

한국전력공사는 에너지 요금 부담 경감을 위해 전기를 적게 쓰는 만큼 요금을 환급해주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해당 서비스 참여를 위해서는 신청자 본인의 실거주지 주소 인증을 해야함
기존 실거주 인증 방법은 신청자가 행정서류를 발급받아 한전에 온라인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서비스 가입을 저해하는 요인이 됨
2023년 상반기 정부 정책 홍보와 인플루언서의 홍보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서비스 가입 및 이용자가 급증하여 공공 마이데이터 시스템 연계 프로세스 지연현상이 발생함

추진내용

한전 디지털전환실은 고객 편익 향상을 위한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실거주 인증 서비스를 개발함
민간·공공기관이 공공 마이데이터를 통한 정보 연계 시 동일한 경로로 정보를 송·수신하던 기존 프로세스를 공공기관 전용 구간을 별도 분류하여 처리 속도를 개선함

정책효과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서비스 신청자는 직접 행정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절차 없이 실시간으로 본인의 실거주지를 인증 후 서비스에 가입이 가능해짐
2023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서비스가입자느 83만 명으로 2022년 대비 22배 증가함
공기업에서 유일하게 기획재정부 주관 2024년 상반기 대국민 서비스 개선과제에 선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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