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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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규제특례를 통한 신교통수단 도입으로 도민의 이동편의를 더욱 높이다

연도 2023 기관분류 지방공공기관
시도 경기도 시군구 양주시
기관/업체 경기교통공사 발행기관 인사혁신처,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사례유형 지역 및 도시 자료출처 적극행정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수요응답형 버스# 교통서비스# 규제특례# 컨소시엄# 신교통수단
링크 https://www.mpm.go.kr/proactivePublicService/local/passive/?boardId=bbs_0000000000000191&mode=view&cntId=190&category=%EA%B3%B5%EC%A7%80%EC%82%AC%ED%95%AD&pageIdx=1

배경 및 필요성

경기도는 넓은 면적과 도농복합지역의 특성을 가진 도시로 구조상 기존의 노선버스와 택시만으로는 양질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음
대중교통이 취약한 지역 내 교통편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신교통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추진내용

경기교통공사는 수요응답형 버스 운영 추진을 위해 경기도 통합교통서비스(MaaS)를 통한 신교통체계 구축에 착수함
국토교통부 스마트실증사업에 신청하여 승인을 얻은 후 규제특례를 통해 지자체 신도시에 대한 DRT 도입 근거를 마련함
기존 운송사업자와 상생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공동면허를 추진하고 사업지역 내 버스, 택시 운송사업자와 컨소시엄을 구성함

정책효과

2023년 7월 기준 경기도 내 8개 지자체에서 총 88대의 DRT를 운행 중이며 약 66만 명이 이용함
지역 운송사업자와 컨소시엄을 통해 2023년 7월까지 총 13개의 공동면허를 취득함
2023년 7월까지 약 190명의 운수종사자를 채용함으로써 간접고용 효과를 창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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