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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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스마트한 서울 여행의 시작과 끝,

연도 2023 기관분류 지방공공기관
시도 서울특별시 시군구 성동구
기관/업체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평가원
사례유형 문화 및 관광 자료출처 지방공공기관 혁신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캐리어 배송# 캐리어 보관# 역사 물류 인프라# 민관협력# 관광편의
링크 https://www.erc.re.kr/usr/com/prm/BBSDetail.do

배경 및 필요성

엔데믹에 따른 방한 관광 수요 회복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 시기에 캐리어 배송 관련업체 줄폐업으로 여행객에 불편을 초래함
아시아권 입출국 비행시 시간대가 밤과 아침에 집중되어 있어 낮시간에 여행 공백이 발생함
서울교통공사는 자체 물류 플랫폼 구축을 기반으로 하여 캐리어 보관에서 배송까지 원스톱 관광 편의서비스 제공 역량을 확보함

추진내용

도심 거점 역사 인프라를 활용한 T-Luggage를 주요 관광 거점 7개 역사에 구축하고 캐리어 보관서비스 운영을 재개함
공항(인천T1·2, 김포) <-> 도심 역(269역사) T-Locker간 양방향 배송을 시행함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한진 등 민관협력을 통해 물류 인력, 서비스 홍보·안내, 배송업무 등을 추진함

정책효과

전세계 최초, 지하철역 물품보관함을 활용한 캐리어 공항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여 기존의 한정된 이용장소 및 이용시간 불편을 해소함
서울 여행객 대상 양손의 자유화 실현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함
지방공공기관으로서의 한계를 민관협력으로 해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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