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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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On-Contact 에너지처방단 운영

연도 2022 대분류 지방공공기관
국가 부산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평가원
사례유형 환경일반 자료출처 지방공공기관 혁신우수사례집_지방공공기관, 변화와 혁신의 중심이 되다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에너지# 민원# 동절기# 열교환기# 지역난방
링크 https://www.erc.re.kr/usr/com/prm/BBSDetail.do

배경 및 필요성

집단에너지공급시설은 민간에서 운영하는 시설이었으나 2017년 7월부터 부산환경공단에서 인수 받아 운영하고 있음
열공급은 문제가 없으나, 지역난방 사용자측 설비의 노후로 인해열사용 효율이 저하됨
사용자측 관리업체 계약주기가 통상적으로 1~2년으로, 설비관리의 연속성이 없어 지역난방 설비관리의 한계가 존재함
중앙집중 난방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이 대다수임

추진내용

동절기 열공급 및 난방의 불편 해결을 위한 온택트 서비스를 제공함
직접 현장을 찾아가 관리자에게 열교환기 설비의 원리 및 기능, 설비 고장유무 점검 요령, 세대 온도 설정 및 외기보상 기능 안내 등 기술적인 부분을 지도함
개인세대 내 난방설비(정유량밸브, 온도조절기) 점검, 열화상카메라를 통한 단열상태 확인, 올바른 지역난방 사용방법 안내, 간단한 정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정책효과

2021년도 대비 2022년도 민원 대폭 감소(91건 → 19건)함
열사용시설 방문지도 및 설비 진단서비스 실시함(2021년 22개소, 2022년도 20개소)
개인세대 무상 방문점검 서비스 100세대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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