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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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코로나19 위기 속 희망의꽃을피워내다 농특산물 구입고객DB 구축과 온라인 판매로 직거래 활성화

연도 2021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전라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지식산업 자료출처 제1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화훼#화훼농산물#판로#판로확대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코로나19 등 농업환경의 변화(오프라인一온라인)로 인한 농업인 소득 불안정(고정 판매처 감소) 및 안정적 판매망 구축의 한계가 존재함
코로나19 여파 소비 급감, 가격 폭락과 빈번한 경매장 유찰 화훼 농산물이 폐기 위기에 놓임

추진내용

1Table/1 flower 운동, 꽃 선물하기 운동 등 청자골 화훼 소비촉진 운동으로 전국민 꽃 생활화 확산 방법을 모색함
3개 법인 홈페이지 구축, 포장재 제작, 택배비 긴급지원 직거래 기반 마련 등을 통한 화훼단지 온라인 직거래 판매시스템 구축 및 운영함
온라인 홈페이지(초록믿음, 남도장터) 입점업체 확대 및 판로확보, 대형 쇼핑몰(우체국, 신세계몰 등) 연계 특판 행사를 추진함

정책효과

농특산물 고정고객 DB구축(고객확보 및 관리) 안정적 판매망을 구축함
청자골 강진화훼 온라인 직거래 판매 : 4종 / 865,778송이 / 17억 원 규모로 달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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