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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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농산물 세일즈마케팅으로 잘사는 농업도시논산 실현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충청남도 시군구 논산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지식산업 자료출처 제1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논산#딸기#마케팅#SPC#공동브랜드 링크

배경 및 필요성

논산딸기의 품질과 저장성 개선 및 맛과 경쟁력 상승으로 국내의 포화된 딸기 시장을 벗어나 해외 시장으로의 판로 확대, 농산물 세일즈 마케팅 활성화 방안이 필요함

추진내용

논산시 공동브랜드 예스민 개발 후 농산물 안전분석실 운영 및 로컬푸드 인증제를 실시함
광역직거래센터 설치 및 SPC 그룹 농산물 판로를 개척함
수출 딸기 신품종 도입 및 해외시장 홍보마케팅을 실시함

정책효과

2017년 대비 2020년 통합마케팅 매출액 124억 증가로 농가소득이 증대됨
2017년 대비 2019년 신선 농산물 수출액 198%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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