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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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선제적 마케팅으로 창녕 마늘 농가소득 1억 원 시대 달성

연도 2023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경상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농업·농촌 자료출처 제19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지역 특산물# 선제적 마케팅# 마케팅 다각화# 기업협업# 농가소득 증대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08377

배경 및 필요성

창녕군은 재배면적 1위의 전국 최대 마늘 생산지로 특히, 전국에서 유일한 대서마늘 주산지를 형성하고 있음
우수한 마늘 생산 역량에 비해 단순 조명 광고, 차별성 없는 마케팅 등으로 마케팅 투자 비용 대비 남해, 의성 마늘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가짐
창녕 마늘의 우수성 홍보와 인지도 향상, 마늘 농가의 수입 증대를 위해 선제적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추진내용

유튜브와 협업하여 중독성 강한 CM송, 영상 제작 및 창녕 마늘 홍보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SNS, IPTV 광고에 활용함
(주)신라외식개발(치킨회사 본사), 맥도날드, BGF리테일 등 기업과 협업하여 마늘 소비 촉진 및 창녕 마늘을 홍보함
라이브커머스 방송, 판촉 기획전 추진 등 다양한 판촉행사를 진행함

정책효과

기존의 식상한 정보 나열식의 광고를 탈피하고 마케팅 방안을 다각화함
마늘 농가의 35.5%가 1억 원 소득을 달성하는 등 창녕 마늘 농가의 소득이 증대됨
광고를 통해 창녕 마늘의 호기심을 유도하여 검색포털에서 창녕 마늘 검색이 증가하는 등 인지도 향상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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