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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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좋은들에 좋은상품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

연도 2023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충청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농업·농촌 자료출처 제19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농산물 브랜드개발# 공동브랜드# 직거래 대량공급# 품질관리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08377

배경 및 필요성

부여는 2022년 기준 농업생산액이 1조 6,900억원에 이르는 대한민국 대표 농업군으로 부여10품을 선정해 전략품목으로 육성 중임
시장의 큰 가격변동에 대응 및 농산물 FTA 확대로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자 2003년 부여군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동브랜드 '굿뜨래'를 개발함

추진내용

전략적이고 철저한 브랜드 관리로 20년 동안 공동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지속성장시킴
엄격한 품질 기준 심사 및 상시 품질 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차별화를 유지함
온라인 판매 등을 통한 자체판로확장 및 농산물 유통·마케팅 교육 등 농업인 직접판매 역량강화를 지원함
굿뜨래를 중심으로 하여 생산 유통을 조직화하고 종합적인 관리지원을 통한 명품 브랜드를 육성함

정책효과

부여10품 중 7개 품목 생산량이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높은 국내 점유율과 매출성장을 기록함
브랜드 화폐가치 3,929억 원(2023 브랜드 가치평가 연구결과)을 기록하는 등 농산물 브랜드를 넘어 지역가치를 높여주는 브랜드로 도약함
직거래 대량공급을 위한 안정적인 유통기반을 마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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