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상생·자율형 상권활성화 지원사업

연도 2021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충청북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우수상
사례유형 국토교통 자료출처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상권활성화#소상공인#공동마케팅 링크

배경 및 필요성

경기침체, 고정비용(인건비, 임대료) 증가 등으로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악화로 매출 확대와 고정비용 절감을 위한 공동 마케팅 및 협업이 필요함
새벽배송, 로켓배송 등을 내세운 온라인 마켓이 오프라인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어 급변하는 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방안 마련 및 주체적인 역량 강화가 시급함

추진내용

도심상권 활성화 추진단 구성 및 사업추진(비예산)을 위해 문화재야행 연계 도심상권 공동마케팅을 실시함
문화 행사와 마케팅행사 연계를 통해 상권 활성화를 유도하였으며 도심상권 활성화 추진단(6개 상인회)이 청주문화재야행과 연계를 추진함
골목상권 활성화 공모 추진 사업을 위해 골목상권 명품 브랜딩 사업, 빛이 내리는 우산거리 조성사업을 실시함

정책효과

골목상권 명품 브랜딩 사업으로 주민공동체 의식을 강화함
관내 상권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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