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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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순천지하도상가 활성화 추진

연도 2021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전라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우수상
사례유형 국토교통 자료출처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지하도상가#서비스혁신#상인 역량 강화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순천시 지하도상가(씨내몰)은 1990년 민간개발 후 기부채납 방식으로 조성되어 20년간 민간업체 운영 후 시에 기부채납 후 시설 노후로 원도심의 중심에 있으나 고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함
대기업 체인점 증가로 고객 급감, 빈 점포 급증으로 존폐 위기에 처함

추진내용

상인회 조직과 환경을 정비하고, 골목상권 활성화를 통한 상가 매출 증대를 위해 3대 서비스 혁신(편리한 결제시스템, 정찰제 등 고객신뢰, 위생·청결)과 상인조직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함
서비스 혁신을 위해 편리한 결제시스템 구축 및 운영, ‌‌상가통행로 적치물 제거로 백화점형 전문상가 이미지 구축 및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권 보장, ‌‌상인들의 자발적 참여로 상가 9개 출입구 계단 청소 및 상가 내 정화조 청소를 통한 환경정비 및 월 1회 ‘상가 청결의 날’을 운영함
상인 역량 강화를 위해 소극장 정기총회 개최 및 아이디어 공모와 상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함

정책효과

지하도상가 온·오프라인 홍보를 위한 맞춤형 브랜드 & 디자인 개발사업 추진으로 상가를 혁신함
플리마켓 운영을 통한 상가 정기특화행사 진행 및 인접 상인회와 교류로 역량을 강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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