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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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백제상점가상인회, 골목상권 ‘백제단길’의 역사를 새로 쓰다

연도 2021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전북특별자치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우수상
사례유형 국토교통 자료출처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골목상권#골목경제#백제단길#지역사회 링크

배경 및 필요성

택지개발 조성 후 30년 경과, 유동인구의 비중은 높지만 인구 감소와 고령화, 신규 택지개발 등으로 상권 수요층이 신규 조성지로 이동하여 슬럼화 현상이 심화됨
대상지 인근 대형마트(홈플러스, 롯데마트)와 영화관(CGV익산) 등 대규모 상권 형성으로 백제상점가 상권 전체가 위축되어 특화와 경쟁력 강화가 요구됨

추진내용

지역주민과 상인의 소통 공간, 공연과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커뮤니티를 조성함
대형 전광판 설치, 바닥광고 로고젝트 설치, 백제단길 바닥 무늬 포장, 소상인과 지역주민 혁신교육, 상점가와 문화예술가 협업, 공동 미디어 스튜디오 설치 등을 통해 골목상권의 활력있는 분위기를 유도함
상인회 주도 방역 실시, 환경 정비, 소통공간 모임을 활성화, 시설공사와 골목상권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함

정책효과

주민과 상인의 협력과 소통을 통한 주민 친화형 상권을 조성함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을 통한 장기 빈 점포 감소 및 빈 점포 감소와 신규 점포 입점으로 골목상권에 새로운 활력 부여 및 신규 일자리를 창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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