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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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타 기관 증명서 발급·제출을 국민연금 앱에서 한번에!

연도 2023 대분류 준정부기관
국가 국민연금공단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은상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민원처리# 디지털 전환# 국민연금# 비대면 원스톱# 증명서 발급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356&nttId=107836#none

배경 및 필요성

민원 처리를 위해 국민들이 여러 기관을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존재함
증빙서류 분실, 서류 위·변조, 기관의 개인정보 오ㆍ남용 등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이 존재함
디지털 기반 비대면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요구됨

추진내용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등 국민들의 발급 수요가 높은 종이증명서 8종을 전자 증명서로 만들어 국민연금 앱에서 발급이 가능함
타 기관에서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국민연금 업무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수취 가능해짐
공공기관 최초로 국민연금 모바일 앱 하나로 다른 기관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 원하는 기관에 제출하는 원스톱 처리를 구현함

정책효과

증빙서류 발급·제출 원스톱 서비스 제공으로 서비스는 보다 편리하게, 개인정보는 더욱 철저하게 보호됨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 차단, 증명서 분실 방지, 위·변조 확인 등 보안을 강화함
디지털 전환을 통해 민원 처리 시 '팩스 수신 및 증빙서류 스캔 절차를 생략'하여 업무절차를 간소화 함
전자증명서 발급부터 수취, 신청까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통합적·선제적·맞춤형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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