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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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지식행정으로 혁신을 선도하다 대구광역시 동구_상향식 조직 혁신 구현 “학습동아리”

연도 2022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대구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매일경제 수상내역
매경미디어그룹회장상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제11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사례집Download
키워드 #학습동아리# 조직혁신# 조직문화# 주니어보드 링크 https://www.innovation.go.kr/ucms/bbs/B0000003/view.do?nttId=10945&sort=01&menuNo=300193&searchCnd=&searchType=3&searchWrd=&pageIndex=49

배경 및 필요성

대구광역시 동구는 조직 구성원들의 집단 지성으로 발굴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상향적 조직문화 혁신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학습동아리를 운영하였음
자율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학습활동을 통하여 혁신과 관련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이를 동구 지식관리시스템(KMS)에 공유하여 조직 내 협업문화 촉진 및 학습하는 공직 분위기 조성을 목표로 함

추진내용

다양한 연구주제를 목표로 2005년부터 총 1,634명의 직원이 학습동아리에 참여하여 활동 지식을 축적해 왔으며, 그 중 혁신을 연구하는 학습동아리로 규제·적극행정 동아리 1팀이 운영 중이였음
2021년부터는 구정 전반에 대한 쇄신을 기하기 위하여 혁신 관련 학습동아리를 6팀으로 확대하고 활동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는 등 학습동아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음
2022년에는 학습동아리 외 추가적으로 근무기간 10년 이내의 젊은 MZ세대로 구성된 주니어보드를 출범하여 세대 간 원활한 소통과 톡톡 튀는 혁신행정을 도출하고 있음

정책효과

2021년 15건의 과제를 발굴하여 이를 동구 조직문화 및 일하는 방식 개선 중점사항으로 선정·추진하여 일할 맛 나는 조직 만들기에 앞장 섬
2022년 주니어보드 활동을 통하여 발굴된 과제는 녹음기능 탑재 공무원증 케이스, 매일이 소통·나날이 혁신 캠페인 등 총 6건임
관련부서 검토를 거친 후 2023년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중점사항으로 정책화 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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