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금융권 최초)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AI 이상행동탐지 ATM」 개발_영업점 현장 소통 · 고령층 고객 보호 · AI 기술 검증을 위한 Test

연도 2022 대분류 민간
국가 신한은행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매일경제 수상내역
행정안전부장관상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제11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사례집Download
키워드 #시니어# 보이스피싱# 이상행동# AI 링크 https://www.innovation.go.kr/ucms/bbs/B0000003/view.do?nttId=10945&sort=01&menuNo=300193&searchCnd=&searchType=3&searchWrd=&pageIndex=38

배경 및 필요성

시니어 고객의 내점이 많은 고객중심영업점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자 함
CEO (임원)와의 대화를 수시로 개최하고, 현장의 의견, 요청사항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상호공유하고 있음

추진내용

CEO와 고객중심영업점 지점장들의 의사소통 채널을 통하여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음
AI 영상분석기술이 당행의 ATM 시스템과 연계, 실제 영업점 환경에 도입 가능한지 7개월('21.11월~'22.5월) 동안 테스트를 진행하였음
신한은행 디지털혁신단의 AI전문가, 이상금융거래(FDS) 전문가, 일본 현지법인의 디지털업무 담당자까지 유관부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였음

정책효과

“AI 이상행동탐지 ATM” 개발에는 금융소외계층 보호를 위한 CEO의 강력한 의지가 있었음
Digital First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은행 내 총무부, 재무 담당자, 개발 부서의 협조와 지원을 통해 ICT 실무위원회를 신속하게 개최하여 개발에 필요한 인력, 예산 등을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었음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 안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구원은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를 위해 정보활용 목적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 제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유의사항

본 자료의 저작권은 발행기관에 있으므로, 해당 저작물의 상업적·비상업적 이용과 관련한 사항은 발행기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활용

다운로드
레이어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