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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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광주 서구, 협업 ON! 민원서비스 UP!_지식활용 및 확산에 따른 민원서비스 개선

연도 2022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광주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매일경제 수상내역
행정안전부장관상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제11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사례집Download
키워드 #지식활용# 행정서비스# 수요자 중심# 민원서비스 링크 https://www.innovation.go.kr/ucms/bbs/B0000003/view.do?nttId=10945&sort=01&menuNo=300193&searchCnd=&searchType=3&searchWrd=&pageIndex=29

배경 및 필요성

2021년 제안제도를 비롯한 다양한 지식활동 운영 결과 구정에 반영되는 제안들은 크게 중·장기계획 수립 후 단계적 진행이 필요한 제안과 현재 추진되는 행정서비스 일부를 개선하여 바로 적용·시행이 가능한 제안으로 구분됨
그 외에도 행정서비스 일부를 수요자 중심으로 반영하여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추진·제공하고 있음
재택의료 서비스 자원 부족으로 인한 요양시설·병원 등 사회적 입원 환자가 증가하여 의료시설 부족,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 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됨

추진내용

해당 아파트 맞춤형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창구가 부재하고 세무사 사무실 방문시 비용부담으로 인한 주민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찾아가는 이동 세무민원실을 운영하였음
서구는 공유문화 확산과 주민편의 증진을 위해 공공시설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물품을 대여하는 물품공유센터 3개소를 운영 중임
민원서류 작성시 작성예시 확인을 위해 대기시간이 지연되고 민원인들이 한곳에 밀집되어 거리두기가 되지 않아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함

정책효과

2022. 7월 시범사업 실시 후 2개월 동안 84명 방문하여 진료, 간호, 재활 및 통합사례관리 연계 등을 통해 247건의 재택의료서비스를 제공했음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여 2022년 2월부터 신용카드, 페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강료를 결제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음
이륜차 임대업체과 임차계약을 체결하여 업체에 임차료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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