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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수산식품산업 지식의 A부터 Z, aT와 함께_사내벤처 연계 국경 없는 K-Food 수출(역직구) 구현

연도 2022 대분류 준정부기관
국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매일경제 수상내역
대통령상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제11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사례집Download
키워드 #행정서비스 제고# 정책 품질 제고# 고객만족도 향상 링크 https://www.innovation.go.kr/ucms/bbs/B0000003/view.do?nttId=10945&sort=01&menuNo=300193&searchCnd=&searchType=3&searchWrd=&pageIndex=8

배경 및 필요성

포스트코로나 시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가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29.3%(약 1,158조원 / 출처 : Amazon('20년))에 달할 정도로 新 유통 채널로 급성장 중임
국내 역직구 수출액 중 식품 비중(약 1%, 261억원)은 해외직구 수입액 중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약 26%, 13,461억원) 대비 매우 미미한 수준임

추진내용

aT는 2018년부터 민간 일자리 창출과 상향식 신사업 발굴을 위해 '사내벤처' 제도를 운영 중이며, 사내벤처 공모 후 선정된 예비 사내벤처를 정규 사내벤처로 육성·관리하고 있음
'22.3월, aT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그룹 산하 해외직구 플랫폼 '티몰글로벌'내 K-Food 역직구 몰 개설 등을 위해 '타오바오 차이나(Taobao China)와 MOU를 체결함
'22.11월에는 ASEAN 2위 온라인몰인 '라자다'를 운영하는 라자다 그룹 본사와 MOU를 체결하였음
aT는 중국(티몰 글로벌), 싱가포르·말레이시아·필리핀(라자다)에 K-Food 역직구 몰을 '22.10월부터 순차적으로 개설*하여, 올해 말까지 총 114개사(중국 51개사, ASEAN 63개사)의 제품을 입점시킬 예정임

정책효과

단기적으로 K-Food 역직구 몰 사업은 수출업체의 글로벌 해외직구시장 진출 비용(약 30억원)을 절감함으로써 민간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킴
'22년 10~12월 사업 목표는 매출액 6억원, 방문객 5만 명으로 국제식품박람회·바이어 상담회 등 기존 오프라인 중심 사업 외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도록 사업 구조를 강화(디지털피보팅)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aT는 '22.3월 aT 사업고객 대상으로 실시한 역직구 사업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력하여 중국·ASEAN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일본 등으로 역직구 몰 개설권역을 다각화하여 더 많은 식품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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