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정부 조달 팀을 위한 정부 장터

연도 2022 대분류 북아메리카
국가 미국
발행기관 OECD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OECD 사례 연구 라이브러리
키워드 #정부 조달# 공공 조달# 여성소수자기업# 전자상거래 포털 링크 https://oecd-opsi.org/innovations/government-marketplaces-for-government-procurement-teams/

배경 및 필요성

시애틀 시는 매년 7억 2천만 달러 이상을 지출하는 지역 최대 구매자 중 하나임
코로나19가 급증하면서 특히 여성과 소수자 소유 중소기업(WMBE)은 매우 취약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문을 닫게 됨
시애틀 시의 정부 구매자는 WMBE 공급업체를 찾는데 있어 세 곳에서 정보를 탐색해야 했는데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는 지역 WMBE 공급업체를 발견하기가 어려웠음

추진내용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인 Glass는 시애틀 시와 협력하여 온라인 WMBE 지역 포털을 출시함
포털을 통해 시에서는 정부 구매자가 지역 WMBE를 원활하게 찾고, 상품 및 서비스 카탈로그에 접근하고, 즉시 견적을 받고,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결제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함

정책효과

포털에 6,720개의 제품이 등록되었으며, 20개 이상의 포괄적 계약이 디지털화되었고, 59개 오픈마켓 기업이 참여했음
불과 몇 달 만에 시는 1.5만달러 이상을 절약하고 연간 WMBE 지출을 1만 달러 이상 늘렸음
구매자는 연관성이 높은 오픈마켓 판매업체를 찾아 실시간으로 가격을 비교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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