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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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SYNERGASIA – 현지 요구 사항에 맞춰 CSR 자원을 연결하는 플랫폼

연도 2021 대분류 유럽
국가 그리스
발행기관 OECD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OECD 사례 연구 라이브러리
키워드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민관협력# 플랫폼 개발 링크 https://oecd-opsi.org/innovations/synergasia/

배경 및 필요성

Amaroussion 시에는 그리스에서 가장 많은 수의 기업(주로 서비스 제공업체)이 있으며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지만, 해당 기업들과 지역 사회 간의 상호 작용이 거의 없었음
시 당국은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고 민간 부문과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무국을 설립했지만, 해당 서비스 유형이 일반적으로 해오던 지자체 서비스가 아니었기 때문에 직원들에게는 방법론, 절차 및 도구가 부족했음

추진내용

이를 위해 사회혁신 프로젝트 경험이 풍부한 외부 조직(ACTION PLUS Social Coop)을 통해 지자체의 필요와 조건에 맞게 방법과 도구를 맞춤화한 'SYNERGASIA' 플랫폼을 개발함
'SYNERGASIA'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부문 간의 협력을 위한 구조화된 플랫폼으로 CSR 자원을 확인된 현지 요구 사항과 상호 수혜적인 방법으로 매칭하며, 특히 시의 일반 예산으로 감당할 수 없는 요구사항에 자원을 동원함

정책효과

CSR 사무국 직원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와 도구가 설계됨
민간 부문에서는 할당된 CSR 기금이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보장하고 Amaroussion시의 보급 채널을 통해 높은 가시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혁신을 환영함
파일럿 단계가 코로나19 팬데믹 때 이루어져 기금의 상당 부분이 보건 및 복지 서비스에 투입되었으며 현재까지 수혜자는 25,000명으로 추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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