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브라질 수화 언어 중재 센터

연도 2024 대분류 남아메리카
국가 브라질
발행기관 UN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UN 공공 서비스 혁신 허브
키워드 #수화# 언어# 청각장애인# 공공서비스# 수화콜센터 링크 https://publicadministration.un.org/unpsa/database/Winners/2024-winners/Intermediation-Center-in-Brazilian-Sign-Language

배경 및 필요성

청각장애인은 통역사가 없는 경우 시립 공공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음
청각장애인들이 수화로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에서 시작됨

추진내용

청각 장애인이 24시간동안 브라질 수화 콜센터와 화상 채팅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
상파울루 시의 모든 공공 서비스에서 브라질 수화(Libras)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함
청각 장애인 주민이나 시 직원은 "CIL - SMPED"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Android 또는 IOS 휴대전화와 태블릿, 웹사이트를 통한 컴퓨터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음

정책효과

2018년부터 총 21,260건의 CIL-SMPED 앱을 다운로드 했으며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연간 제공되는 서비스 시간량도 매년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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