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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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유니버설 디자인) 경기도 수원시

연도 2022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기도 시군구 수원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공간혁신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유니버설 디자인# 디자인 중점지원제도# 임시민원실# 통합민원실# 유휴공간 활용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수원시는 코로나19 발생 직후, 안정적인 방역관리를 위해 각 구청 1층에 임시민원실을 마련함
임시민원실은 전반적으로 공간 분위기가 딱딱하고 획일적이며, 유휴공간 활용이 미흡했음
수원시는 민원실이 수원시와 수원시민 간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점'인 만큼 긍정적으로 인지하도록 공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함

추진내용

수원시는 민원실 공간혁신을 추진하면서, 장애·연령·성별·언어 등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중점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함
임시민원실을 통합민원실로 개선하며 민원 창구 배치에 있어 유사한 업무를 묶고, 사회적 약자 접근성을 고려한 부서 배치로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색상으로 업무 구역을 나눈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여권민원실 및 권선구청 민원실을 리모델링함
권선구청 민원실은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출입구를 따로 설치하는 등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기준을 반영함
팔달구청 통합민원실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아트갤러리를 조성함

정책효과

통합민원실 공간혁신으로 원스톱 민원 처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만족도도 향상됨
통합민원실 조성으로 타 부서와의 소통 및 협업이 편리해졌으며 다중민원 처리가 용이해짐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민원 신청 흐름을 유도하여 시민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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