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자동차번호판 영치 업무환경 통합으로 업무효율 및 시민편의 향상

연도 2022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민원행정 제도 개선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자동차번호판 영치# 간편민원# 체납과태료# 공영주차장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자동차 관련 과태료 체납의 경우 번호판을 영치하기 전에 번호판영치 사전안내서를 발송하고 있음
구청마다 사전안내서를 각각 발송하다보니, 여러 자치구에서 위반행위를 한 경우 사전안내서를 불필요하게 중복해서 받는 불편함이 있었음
또한 영치된 번호판을 받으려면 과태료를 모두 납부해야 하는데, 과태료를 부과한 각 구청에 일일이 금액, 방법 등을 문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했음

추진내용

서울시는 자치구마다 과태료를 따로 관리하여 발생하는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번호판 영치 간편민원 서비스’ 구축을 추진함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의견수렴을 실시하여, 다수결로 표준을 정함
번호판 영치 간편민원 서비스를 통해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서울시 내 모든 자치구의 체납과태료를 조회·납부하고, 번호판 반환신청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됨
또한 서울시설공단과 협의하여 시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에 영치대상 차량이 입·출차할 경우, 관할 구청 및 서울시 단속직원에게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시행함

정책효과

번호판 영치 관련 민원절차를 간단하게 개선하여 서울 시민뿐 아니라 타 지역 시민들에게도 편의를 제공함
때와 장소에 관계 없이 간편민원 서비스를 통해 영치업무 처리가 가능해짐
영치대상 차량이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자동으로 위치를 통보받을 수 있게 되어 효율적인 영치업무 수행이 가능해짐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 안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구원은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를 위해 정보활용 목적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 제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유의사항

본 자료의 저작권은 발행기관에 있으므로, 해당 저작물의 상업적·비상업적 이용과 관련한 사항은 발행기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활용

다운로드
레이어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