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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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10월의 어린이날, 전국 최초 곡성심청어린이대축제

연도 2022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전라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문화관광 자료출처 제18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어린이날# 어린이# 관광# 리브랜딩 링크

배경 및 필요성

(구)곡성심청축제는 2021년 기준 20년차를 맞이한 지역 장수 축제이나 곡성 세계장미축제(매년 5월, 2021년 11회)에 비해 방문객수와 인지도가 낮음
단체·모임 관광객에서 소규모 가족 중심의 관광 유형이 급증함에 따라 축제 방문 타깃 고객 변경이 필요함
곡성군의 역사적 인물 ‘심청’ 주제의 지역축제를 관광 트렌드 분석을 통해 ‘어린이’, ‘가족’ 중심 축제로 변경하여 전국에서 찾는 테마형 축제로 리브랜딩이 필요함

추진내용

섬진강기차마을에서 3일간 어린이, 부모, 관광객 선호 콘텐츠를 다양하게 구성함
핼러윈 테마존 및 어린이 놀이터 조성 등 축제 공간을 조성함

정책효과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총 방문객 34,369명, 유입차량 15,425대를 기록하며 지역 방문객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둠
현장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결과에서 9.04점을 기록함
행사장 및 주변 상가 매출 증가 등 직접 경제효과는 1,706백만원으로 산출됨
확실한 테마와 타깃 고객층이 있는 지역 축제 성공 사례로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벤치마킹을 모델화함
가족, 어린이 중심 테마 축제로 성공적인 리브랜딩 결과 향후 방문을 희망하는 잠재적 고객 확보 및 캐릭터 관련 기업의 행사 참여 제안이 급상승함
인근 지역 주민 외에 외부 방문객의 관심이 낮던 지역축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족 관광객, 교육 기관의 관심을 받는 축제가 됨으로써 전라남도 대표 테마 축제로 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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