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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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글로컬마케터 & 디지털마케터 양성 프로젝트

연도 2022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부산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행정안전부 주관「2021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최우수상’ 수상
사례유형 일자리 자료출처 제18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지역사회# 금사공단# 마케터# 창업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지역의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상생 도시의 중요성 확대하고자 함
지역의 일자리 부족 현상이 심화됨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 강화 및 해외 마케팅 산업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존재함

추진내용

지역청년(부산 금정구 다문화가정, 취업준비생), 금사공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692.6백만원 (국비 370.5 / 시비 64 / 구비 258.1) 사업비를 지원함
침체된 금사공단에 포스트 코로나 대응 해외진출을 지원할 글로컬(글로벌+로컬) 마케터를 양성하여 관내 중소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지원함
1기업 1청년 매칭 인건비 및 교육 지원으로 디지털마케터 인력 양성 및 양질의 지속 가능한 청년 일자리 창출로 금사 공업지역 내 중소기업의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디지털마케터 양성 프로젝트를 수행함

정책효과

금사공단 글로컬마케터 현장실습자 42명 중 현재까지 24명 창업하였고, 해당 창업 기업의 성과 확대를 위해 금사공단 기업과 연계 활성화를 시도함
사업추진 관련 유관기관과의 연계성 및 협업을 수행함
지속적인 취창업 정보 제공을 통한 지원 강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유도함
최종 24명의 글로컬마케터 1인 기업을 위한 MOU를 실시함
중소기업의 산업환경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 기반을 마련함
금사공단 기업의 제품에 대한 글로벌 역량을 활용한 판매 확대를 위해 글로컬마케터 플리마켓(SHOW FESTIVAL) 개최함
부산광역시(금정구)-베트남(호치민시) 간 자매결연을 제안함
금사공단 글로컬마케터 양성 프로젝트의 전면 비대면으로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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