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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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외국인 민원 걱정하지 마세요!” 외국인 민원 통역서비스 구축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광주광역시 시군구 남구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행정제도·공공서비스 및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외국인 민원인# 민원처리# 통역 서비스# 통역 공무원# 인공지능 번역기 링크

배경 및 필요성

남구는 몇 년 사이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등이 증가하며 외국인 수가 늘어나고 있음
지난 한 해 가족관계등록 신고(혼인·출생 등) 및 체류지 변경 등 각종 신고를 위해 구청에 방문한 외국인도 증가함
행정기관은 외국인 민원에 대한 준비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고 외국인은 한국어에 능통하지 않아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행정처리가 지연됨

추진내용

광주광역시 남구는 외국인 민원관련 5가지 시책 추진을 통한 ‘외국인 민원 통역 서비스’를 구축함
남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외국인 통역 서비스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민원실을 방문하는 외국인 민원인들에게 현장 통역서비스를 지원함
인공지능 통·번역기 및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종합민원실에 비치해 민원 신청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함
전문기관과 연계한 전화 통역서비스 제공 및 영어와 중국어 능력이 뛰어난 공무원들을 통역공무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함

정책효과

통역 서비스 지원을 통해 외국인 민원인 혼자서도 일 처리가 가능해져 그동안 의사소통 때문에 힘들었던 담당직원과 외국인 민원인의 고충이 한 번에 해결됨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제작·비치하여 외국인 민원인들이 보다 쉽게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게 되어 편리성이 향상됨
민원실에 방문하여 기다릴 필요 없이 인공지능 번역기 사용 및 전화 통역 서비스 연계지원이 가능하여 민원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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