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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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국가기술자격시험, 디지털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연도 2021 대분류 공공기관
국가 한국산업인력공단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디지털정부 자료출처 행정제도·공공서비스 및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국가기술자격시험# CBT 방식# 디지털 시스템# 업무 효율화# 편의 제고 링크

배경 및 필요성

기존에 공단에서 시행하던 종이로 시험보는 방식(PBT)은 수험자 응시 기회 및 시기가 제한되고 합격자 발표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됨
또한 문제출제, 문제지 인쇄·운반 등 시험 시행경비가 과다 소요되고 답안카드 판독, 시험위원 위촉 등 업무 프로세스별 행정력 낭비가 발생함
기존 지필식 시험 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해소하고자 컴퓨터로 시험 보는 CBT 방식 도입을 추진함

추진내용

CBT 시스템 구축을 위해 원서접수부터 합격자 관리까지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 기반으로 개선함
문제은행 시스템과 연계된 자동출제 프로그램을 구축해 문제의 난이도를 유지하고 수험자별 동일한 시험문제가 배부되지 않도록 세부적으로 고려함
시험 응시 후 즉시 결과 확인이 가능하고, 주말·주중 언제든 원하는 일정에 시험응시가 가능하도록 개선함

정책효과

CBT 시스템 구축을 통해 문제지 인쇄 및 운송, 답안지 인쇄 및 판독(채점) 기간을 단축하여 행정업무를 획기적으로 효율화함
무작위 시험문제 구성으로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수요자가 필요한 자격을 신속히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수험자 편의를 크게 향상시킴
시험지·답안지 인쇄 및 운송 비용이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 효과를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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