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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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생활민원바로처리 운영(경북 영양군)

연도 2022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경상북도
발행기관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내 삶을 바꾸는 지방자치 좋은정책 123선Download
키워드 #생활 밀착형 복지서비스# 복지사각지대# 생활민원처리# 가사 도움 서비스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취약계층과 소외된 지역의 주민들에 대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가 필요함
정부의 생활 밀착형 행정 추세에 맞추어 주민들의 일상 고충과 민원을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추진내용

영양군은 ‘영양군 생활민원 바로 처리반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전 군민을 상대로 생활 밀착형 복지서비스로서 '생활민원 바로처리반' 서비스를 제공함
기본적인 가사 도움 서비스(전구, 콘센트 수리)와 전동 휠체어 수리, 간단한 배관설비 수리 등 기본적인 생활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함

정책효과

2019년에는 1,108건의 민원을 처리했고, 2020년에는 1,545건을, 2021년엔 2,280건을 처리하는 등 군민들의 높은 호응을 받음
증가하는 생활 불편 민원해결요구로 '생활민원 바로처리반' 근무조의 인력을 충원하는 등 확대, 운영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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