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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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이웃 돌봄 ‘단양 안심콜’ 서비스(충북 단양군)

연도 2022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충청북도 시군구 단양군
발행기관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내 삶을 바꾸는 지방자치 좋은정책 123선Download
키워드 #안심콜 서비스# 사회적 안전망# 독거노인# 장애인# 안부확인# 고령 농가# 핵가족 링크

배경 및 필요성

1인 가구와 핵가족의 증가로 이웃의 보살핌이 필요한 이웃이 증가하고 있음
관내의 독거노인과 장애인 세대 등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을 확대하고자 함

추진내용

관내에 안부확인이 필요한 가족(부모, 조부모, 장애인 등)이 있는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자녀들이 안부확인을 요청하면, 방문해서 가족의 상태를 확인한 후 확인내용을 전달해주는 맞춤형 서비스인 '단양 안심콜' 서비스를 제공함
단양 안심콜 서비스는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9시부터 18시까지 주민복지과의 희망복지지원팀에서 운영하며, 대략 50명 정도가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정책효과

34명에 대해 주 1회 정기 안부확인과 수시 안부확인을 포함하여 1,320건에 이르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음
안부확인뿐만 아니라 장기요양등급 신청, 주거환경개선 연계, 반찬 지원 연계, 코로나19 예방 키트 전달 등 기타 다른 서비스도 제공함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자녀들이 돌봄이 필요한 가족의 안부를 상시 확보할 수 있도록 안심 환경을 지속해서 제공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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