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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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다양한 소통을 통한 ‘시민불편 해소, 시민행복 증진’(경기 이천시)

연도 2022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기도 시군구 이천시
발행기관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수상내역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내 삶을 바꾸는 지방자치 좋은정책 123선Download
키워드 #시민참여# 소통채널# 시민공청회# 시민소통폰# 개방화장실# 시민중심행정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시민불편 해소와 시민 행복 증진을 위해 시민 생활 중심의 시정이 필요함
이천시는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한 각계 각층의 시민과 격의 없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자 했음

추진내용

‘우리 동네 한 바퀴’, ‘이천은 화목해요’, ‘파라솔 톡’, ‘이천시장이 갑니다’ 등 현장 중심의 소통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함
‘시민 소통폰(010-9148-1990)’ 개통과 ‘온라인시민청원 게시판’ 운영 등 SNS를 비롯한 온라인 소통 채널 구축과 시민 소통폰 등 차별화된 소통 채널 구축으로 접근 편의성과 쌍방향 소통을 강화함
‘소통인문학 콘서트’, ‘도란도란 이천 토크 콘서트’, 정책간담회, 시민과의 대화, 소통백서, 시정일기 공유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시정 운영의 방향과 주요 정책을 공유함

정책효과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서 시내버스 신규노선을 증설했고 주차난 해소를 위해 북샛말, 택시 쉼터 등 공영주차장을 확충했음
농촌 지역을 위한 1,000원 택시 확대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확대 등 시민불편 사항을 해소함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과 관리수준, 이용자 편의성 등에 대한 심사과정을 거쳐 개인소유의 화장실 2개소를 ‘개방화장실’로 선정하여 운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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