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행정용어 순화로 주민과의 소통 강화

연도 2019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국어책임관 업무 우수사례 최우수기관 선정(2019.4.25.)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2Download
키워드 #행정용어순화# 공공언어# 공문서언어순화# 우리말터# 국어사용 링크 https://www.gyeongju.go.kr/open_content/ko/page.do?step=258&parm_bod_uid=179165&mnu_uid=2667

배경 및 필요성

어려운 행정용어로 인한 구민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제약이 있어, 「국어기본법(시행령)」제14조 및 행정효율촉진규정 제7조에 따라 쉽고 바른 행정용어 사용을 추진함

추진내용

공문서 언어 순화로 주민 친화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공문서, 간행물, 소식지 등에 대한 맞춤법, 띄어쓰기 등을 감수하는 등 올바른 행정용어 사용을 독려함
국어 능력 향상 교육을 위하여 소속 직원과 주민대상으로 학습자료 게시판을 운영함
올바른 국어사용 환경 정착을 위해 문해 교육 실시, 거주외국인 한국어 교실 운영, 구민 백일장 개최 등을 수행함

정책효과

쉽고 바른 행정용어 사용 및 올바른 국어 사용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소통 활성화 및 행정 효율성을 촉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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