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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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수요자 중심의 교통서비스 제공, 버스터미널 통합 운영

연도 2019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강원특별자치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국토교통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2Download
키워드 #협업조력# 숙원사업# 고속시외버스터미널통합운영# 종합버스터미널# 위탁운영# 승객중심교통서비스 링크 https://www.gyeongju.go.kr/open_content/ko/page.do?step=258&parm_bod_uid=179165&mnu_uid=2667

배경 및 필요성

동해시는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이 따로 운영되고 있어 시민과 관광객은 노선과 시간별 이용에 제한을 받는 등 불편함이 40년간 지속됨
이에 따라, 승객 중심의 체계적 교통서비스 제공하고자 함

추진내용

동해시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 운영되고 있던 공영버스터미널과 ㈜동부익스프레스에서 운영되고 있던 고속버스터미널을 통합운영하기 위해 동해시가 시·사업자·시설관리공단 관계자 수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공단과 민간기업간 중간적 역할을 수행함
동해시 시외버스터미널의 명칭을 '종합버스터미널'로 변경하고, 통합운영의 성공을 위해 장애물 없는 BF 인증사업 등 터미널 환경을 정비함

정책효과

운행노선 및 시간에 대한 선택폭이 넓어지고 터미널 간 이동불편이 해소되어 시민들의 교통체계 만족도가 증가함
관련 기관의 적극적 역할 분담 및 협조로 숙원사업을 해결함
동해시종합버스터미널 사용자 증가 및 통합운영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
경영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 민간 운영에서 동해시시설관리공단 위탁운영으로 전환하여 안정성을 제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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