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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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도움벨방 운영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전북특별자치도 시군구 완주군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DownloadDownload
키워드 #도움벨#민원서비스#사회배려대상자#원스톱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jsessionid=0AOPvKmjjUchvin7u7-LXQVK.node20?bbsId=BBSMSTR_000000000356&nttId=74646

배경 및 필요성

장애인, 어르신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경우 거동이 쉽지 않아 행정기관에 방문하여 민원창구 찾기, 신청서 작성 및 민원처리 시간 동안 대기 등으로 고통과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함

추진내용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등 거동불편 민원인 등을 대상으로 사회배려대상자가 도움벨방에 편안하게 앉아 벨만 누르면 공무원이 달려와 모든 민원을 처리해 주는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

정책효과

월 20명 가량의 이용 실적이 발생함
도움벨방에서 벨만 누르면 공무원이 직접 찾아가 민원을 처리해 주는 역발상 민원서비스로 민원인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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