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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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대구) 민원상담의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극복하는 전국최초 인공지능(AI) 채팅로봇 “뚜봇”의 사각지대 해소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대구광역시 시군구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디지털정부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1Download
키워드 #AI채팅로봇# 뚜봇# 디지털민원상담# 인공지능기반# 지능형민원안내# 정보취약계층# 고도화사업 링크 https://www.innovation.go.kr/ucms/bbs/B0000003/view.do?nttId=9647&menuNo=300027&pageIndex=1

배경 및 필요성

고령자, 정보취약계층 등 사용 접근성을 개선하고 시공간 제약 없는 민원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로봇 서비스를 추진함

추진내용

시민들의 ICT 이용패턴을 반영하여 인공지능 기반 채팅 상담시스템인 ‘뚜봇’을 전국 최초로 구축함
AI상담사 – 콜센터 상담원 – 사용자(시민)간 협업형 융합서비스를 구현함
상담분야의 확대를 통한 다양한 시민 질의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고도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

정책효과

시·공간적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개선 및 편의성 제고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행정 신뢰도를 향상함
AI 및 로보틱스기술 등 4차산업 혁명기술의 공공서비스 선도적 역할을 수행함
민원 응대 채널의 다양화와 접근의 용이성을 제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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