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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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전북) 수요자중심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 구축

연도 2019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전북특별자치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1Download
키워드 #광역이동지원센터# 특별교통수단# 교통약자# 이동권# 수요자중심정책# 선도서비스# 광역이동지원센터일원화 링크 https://www.innovation.go.kr/ucms/bbs/B0000003/view.do?nttId=9647&menuNo=300027&pageIndex=1

배경 및 필요성

교통약자를 위해 운영 중인 특별교통수단이 시군별 운영규정이 달라 이용자 불편을 초래함
시군 운영규정에 대한 통일과 차량의 효율적인 운행 관리를 통해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를 제공하고자 함

추진내용

교통약자에게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단일 전화번호 및 통일된 요금체계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를 구축함
시·군마다 다른 방식으로 제각각 하고 있는 배차접수 및 배차서비스를 전라북도 광역이동지원센터로 일원화함

정책효과

전국최초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14개 시·군별로 제각각인 특별교통수단(장애인 콜택시)에 대한 운영규정 통일과 배차일원화로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실현함
광역이동지원센터의 준비과정과 운영에 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의견이 바로 반영될 수 있는 자문 및 협의 기구 설치‧운영으로 수요자중심 정책을 마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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