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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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경기 안양시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기도 시군구 안양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공공서비스사각지대#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여성거주지안심# 대중교통운전자안심# 고령자응급상황지원# 안양스마트도시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 안전문제와 날로 증가하는 여성범죄, 하루 평균 7건 이상 일어나는 대중교통 운전자 폭행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시스템 구축이 시급함

추진내용

고령자의 응급상황 발생 시 ‘살려줘’, ‘도와줘’ 등 구조요청을 하면 음성인식 센서를 통하여 365일 24시간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상황실과 자동 연결이 된 후 119가 출동하여 즉시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고령자 응급상황 지원서비스'를 운영함
보안이 취약한 창문, 베란다 등에 침입감지 센서와 스마트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으로 연동하여 외부 침입 발생 시 SMS문자와 함께 경찰이 출동하는 '여성 거주지 안심 서비스'를 운영함
대중교통 운전자가 주행 중 비상상황 발생 시 비상버튼 단말기를 누르면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에서 긴급출동기관에 운전자 위치 정보를 전송하여 신속한 출동을 가능하게 하는 '대중교통 운전자 안심 서비스'를 운영함

정책효과

고령자 응급상황 지원서비스로 실제 위험에 처한 어르신 101명의 생명을 구하는 효과를 확인함
대중교통 차량 내에서 운전자에 대한 폭력 등 사건・사고 시 순찰차 출동으로 대중교통 운전자 피해를 예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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