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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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충남 서산시 자율추진혁신과제: SNS 원스톱 민원 플랫폼 '온통서산'

연도 2021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충청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디지털정부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서산시자율추진혁신과제사례# 디지털민원# 비대면행정# 비대면방식공공서비스# 시민편의정책 링크

배경 및 필요성

방문 및 전화 민원의 불편하고 복잡한 접수 방법을 개선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빠른 민원처리를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함
소셜미디어 보편화 추세에 적합한 새로운 민원처리창구 및 코로나19 시대에 보다 안전한 ‘비대면 방식’의 공공서비스 제공이 필요해짐

추진내용

561명의 시민이 참여한 공모를 통해,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서산이라는 의미의 ‘온통서산’으로 명칭을 확정함
복잡한 민원 처리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한 SNS 민원 창구인 ‘온통서산’을 개설하여, 접수 및 처리현황에서 결과 통보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함

정책효과

기존 방문・전화 민원 접수가 불편했거나, 코로나19로 불안했던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매년 처리 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SNS에서 접수하고 처리 경과 및 결과 통보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하여 시민의 편의를 증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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