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서울 금천구 조직문화 혁신

연도 2021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전기차 충전구역·장애인 주차구역 스마트 관리서비스 시범도입으로 "2021년 금천구 혁신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금천구조직문화혁신사례# MZ세대공무원# 상호공감문화# 시보떡# 불합리시정# 비효율성개선 링크

배경 및 필요성

MZ세대 부상, 비대면 서비스 증가, 스마트 기술 발전 등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추진내용

활기찬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직원 상호 간 칭찬릴레이를 운영하여 선발된 직원에게는 복지포인트 등 인센티브를 제공함
현장 의견청취를 위해 동 직원 대상 간담회 및 소통전화를 운영하고 유연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구청장-직원 간 간담회를 열어 업무추진 미담사례, 애로사항 등을 공유하고 상호 공감의 장을 마련함
조직문화 혁신 워크숍을 개최하여 자체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주니어 직원 위주로 구성된 혁신기자단을 운영함
직원 혁신게시판을 익명으로 운영하여 자유로운 소통환경을 조성하고, 관행 타파를 위하여 신규 공무원이 ‘시보떡 돌리기'를 하게 하는 대신 구청장이 축하카드 및 꽃바구니를 증정함
스마트금천, SNSN 연동, 챗봇 안내 서비스 등 비대면 시대를 위한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구축함

정책효과

자유로운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유연하고 활기찬 공직문화를 조성함
자발적인 혁신 활동 참여를 독려하여 조직 내 문제점 및 구정 현안을 해결함
스마트 업무환경을 구축하여 기존의 대면 중심 행정서비스에서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위한 기반을 마련함
일하는 방식 개선으로 혁신 사업을 추진한 결과 고정관념을 타파한 아이디어로 '스마트 빗물받이 운영', '전기차 충전구역/장애인 주차구역 스마트 관리서비스 시범도입' 등의 성과를 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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