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경남 창원시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연도 2021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경상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기관장의혁신리더십# 4불혁신# 시민공감혁신사례# 4불상담소# 창원시혁신사례 링크

배경 및 필요성

2021년도 시정목표 ‘플러스 성장의 원년’의 3개 핵심전략(‘인구 반등’, ‘경제 V-턴’, ‘일상 플러스’) 중 하나인 ‘일상 플러스’를 달성하기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함
일상・반복 민원 중 ‘시민이 원하는 단 하나’ 만큼은 확실한 개선으로 시정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함

추진내용

창원시민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4불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함
‘하나라도 확실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불안(가로등 고장, 안전한 수돗물 등), 불편(공공시설물 및 도로・보도블록 파손 등), 불쾌(쓰레기무단투기, 미세먼지 등), 불만(대중교통 불친절, 만성 불법주정차 등) 4不 혁신전략을 세움
라디오 형식의 토크쇼인 창원시 '4불 상담소(창원시민 50명, 창원시장, 토크쇼 진행자 등)'를 통해 시민이 겪은 4不 소개, 4不 혁신시책 공유, 건의사항을 청취함

정책효과

시민 목소리 귀 기울여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함
시정에 대한 소통과 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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