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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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연계·협력·공유하는 협치기반 교육자치도시 순천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전라남도 시군구 순천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Download
키워드 #순천시#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자치# 교육거버넌스# 마을학교지원센터# 열린교육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2&nttId=84065

배경 및 필요성

순천시는 전통적 교육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주민들이 마을교사가 되고, 지역의 곳곳이 아이들과 청소년을 위한 학습터가 되어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공동체를 조성하였음

추진내용

2020년부터 순천시는 별량면, 낙안면, 해룡신대, 조곡동 등 6개 마을의 마을교육자치회를 육성하고 있으며, 학부모, 교사, 마을활동가, 주민자치회 구성원, 읍·면·동 행정기관의 공무원들이 정기적으로 교육협력에 관한 모임을 추진하며 해당마을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마을 강사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중임

정책효과

순천시는 지역의 생태, 경제, 문화예술, 역사, 주민자치 등 기존 평생교육의 목적으로 성장해온 교육혁신의 동력을 학교 교육에 연결하고, 지역대학과도 연계하여 교육 거버넌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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